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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기름진 음식, 피할수 없다면 이렇게
2017-10-02 17:46:45
주식회사 팜이스트 <> 조회수 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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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절 추석, 보름달 아래 가족들과 함께하는 즐거움만큼이나, 식탁에는 각종 전과 잡채, 송편과 같은 기름진 음식으로 가득 차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비만, 당뇨, 심혈관계 질환, 소화 불량, 만성 염증에 걸리거나, 암세포까지 생긴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들을 건강하게 먹을 방법을 알아볼까요?
식용유 상태 확인은 요리 전에

색깔이 진하거나 탁한 식용유, 조리하면서 생긴 거품이 잘 없어지지 않는 식용유, 낮은 온도에서도 연기가 나는 식용유는 산패로 변질된 제품이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전에 반드시 용기에 적힌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나물 요리는 기름 대신 물로 프라이팬을 충분히 달군 후, 기름 대신 물을 두르고 나물들을 센 불에 살짝 볶아주세요. 이렇게 물로 볶은 나물을 참기름으로 맛을 내면 기름을 적게 사용할 수 있어요. 재료를 물에 살짝 데친 후 볶는 것도 기름 사용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라이팬을 먼저 달굴 것 기름은 프라이팬을 먼저 달군 후에 두르세요. 이때 키친타월을 이용해 소량의 기름을 얇게 발라 준다면 더욱 좋아요. 열전도율이 높은 바닥이 두꺼운 프라이팬에는 전이 잘 들러붙지 않아서, 요리하는 도중에 기름을 추가로 넣지 않아도 요리를 완성할 수 있어요. 조리 직후, 키친타월로 기름기 제거 기름을 사용해 음식을 튀기거나 부친 후에, 최종적으로 음식에 흡수되는 기름은 거의 없어요. 재료 안에 있던 수분이 증발하려 해서, 기름이 음식으로 침투하기 어렵거든요. 단, 조리 직후에 열이 식는 동안에 표면에 묻었던 기름이 음식으로 흡수돼요. 음식으로 기름이 흡수되기 전에 키친타월로 표면의 기름을 제거하세요.

음식에 양파를 넣어요 양파의 ‘페쿠친’이라는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기름 성분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습니다. 페쿠친이 혈관에 쌓인 지방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섬유소도 풍부해서 기름진 음식을 원활히 소화하는 데도 도움을 줘요. 각종 음식에 양파를 넣으면 좋겠죠?
 

음식을 데울 때는,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다시 데울 때는 기름을 사용하지 말고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세요. 음식을 종이컵에 담아서 데우는 것은 좋지 않아요. 높은 열로 인해 종이컵 내부에 코팅된 PE 성분이 녹아 인체에 피해를 준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 보관은 이렇게 기름진 음식은 상하기 쉽고, 기름이 공기와 만나면 산패되면서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가 생겨요. 그래서 특히 보관에 신경 써야 해요.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요리하지 말고, 음식이 남았다면 비닐이나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유리용기에 담아 냉장실에나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는 게 좋아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나물, 채소 등으로 포만감을 채워요 나물, 채소, 과일 등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먼저 섭취해 포만감을 채워 기름진 음식의 섭취량을 줄여 보세요. 가족들과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는 것 역시, 포만감을 높여 음식 섭취량을 줄여줄 수 있어요. 그리고 또 하나! 식사 후에 보이차, 우엉차, 녹차 한 잔은 몸속 기름기를 청소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글_한영민 블로그 기자단 '식약아리아' 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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